크게보기 작게보기
페이스북
요한지파 LA 신천지 현황 보고서
현대종교 | 에스라 김 목사
2023년 09월 20일 09시 51분 입력

2023년 7월 기준 미국에는 5개의 신천지 지파가 활동하고 있다. 뉴욕, 시카고, 뉴저지 등의 다대오지파, 휴스턴과 댈러스 지역의 맛디아지파, 애틀랜타와 캐나다 몬트리올 지역의 시몬지파, 샌프란시스코와 산호세 지역의 도마지파, 마지막으로 워싱턴 D.C., 메릴랜드, 버지니아, 보스턴, LA와 오렌지 카운티, 샌디에이고, 새크라멘토, 시애틀, 알래스카, 캐나다 밴쿠버, 멕시코, 과테말라, 기타 남미의 많은 나라들을 담당하고 있는 요한지파가 있다. 이번 호에서는 이 5개 지파 중에 미국 내에서 가장 많은 신도 수와 파워를 가지고 있는 요한지파 소속 LA 신천지의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LA 신천지의 역사

▲1997년 신천지에서 발행된 ‘신천지 발전사’ 92페이지에는 1994년부터 미국 선교가 시작되었으며, 송○○ 강사와 조○○ 선교사를 중심으로 활동이 시작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이 두 사람은 LA 신천지의 1, 2대 담임 강사를 맡은 인물들이고, 현재는 신천지를 탈퇴했다. 

1997년에 신천지에서 발행된 ‘신천지 발전사’ 92페이지에는 “1994년부터는 미주 지역의 복음화가 시작되었다”, “도미한 송○○ 강사를 중심으로 LA에 신학원이 설립되었다”, “현재 LA에는 송○○ 강사 및 조○○ 선교사 가정을 중심으로 성도들의 활동과 본부의 최○○ 선교사의 도움으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 글에 나온 것처럼 신천지의 미국 내 활동은 1994년에 LA지역에서 2~3가정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현재는 5개 지파를 두고 미국 전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LA 신천지의 역대 담임 강사 및 현재 담임 강사

1대 담임 송○○ 강사(신천지 발전사 92페이지에 등장), 탈퇴
2대 담임 조○○ 강사(신천지 발전사 92페이지에 등장, 2001년 California Zion Church 주정부 등록), 탈퇴
3대 담임 이○○ 전 교육장(신천지 발전사 15페이지 등장), 탈퇴
4대 담임 황 선교사로 불리는 인물, 탈퇴
5대 담임 문○○ 강사, 14년간 LA 신천지 담임, 이만희씨가 약속의 목자가 아님을 깨닫고 내부 신도들이 신천지에서 나오도록 구출하다가 2023년 6월 제명
6대 담임(현재 담임) Joseph Suhng 강사, 어려서부터 LA 신천지에서 자란 2세로, 수년 전 10여 명의 다른 LA 신도들과 워싱턴 D.C.지역으로 파송된 후 워싱턴 D.C., 메릴랜드, 버지니아 지역을 담당하는 DMV Zion Church를 개척하여, 최근까지 재적 인원 약 7-800명의 신천지 교회로 성장시킨 후 2023년 3월 LA 신천지 담임으로 금의환향. 2023년 7월 현재 자신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 공격적인 포교 진행 중.

▲1997년 발행된 『신천지 발전사』 15페이지에 등장하는 이○○ 교육장(좌)은 한때 LA 신천지를 담임했지만, 현재는 신천지를 탈퇴한 인물이다. 2001년 3월에 발행된 「한국일보」에는 2001년 당시 이○○ 담임 강사가 ‘목사’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가주 시온 교회’에서 사경회를 한다며 신문에 광고했던 것을 찾아볼 수 있다. (우)

LA 신천지 주정부 등록 명칭 California Zion Church(가주 시온 교회)

LA 신천지 예배 장소 1250 N Red Gum Street, Anaheim, CA92806

한국으로부터 60억의 돈을 받아 2017년에 애너하임에 구입한 성전(참고: Free of Shincheonji유튜브 영상 ‘Shincheonji Church in Orange County’ https://www.youtube.com/watch?v=PsIKqIqO1oo). 이곳에서는 매주 5개 언어(영어, 한국어, 스페인어, 중국어, 베트남어)로 예배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구글에서 LA 신천지의 공식 명칭인 “California Zion Church”로 검색하면, 여전히 그들이 10여 년 전에 예배하던 장소인 벨플라워 지역의 교회가 나오도록 만들어 놓았다.

▲2017년부터 LA 신천지는 애너하임에 자가 성전 건물을 구입해 사용하고 있다.(좌) 하지만, 구글에서 LA 신천지의 이름인 “California Zion Church”로 검색하면, 여전히 예전에 예배하던 벨플라워 지역의 교회가 주소로 나오도록 만들어 놓았다.(우)

LA 신천지 활동 지역 LA 신천지는 LA뿐 아니라, 다른 주와 다른 나라들을 포함하여 아주 광범위한 지역을 담당하고 있다.


1. 애너하임 성전을 중심으로 한 LA와 오렌지 카운티 전 지역: 이곳은 LA 신천지가 직접 관리하는 지역들이다. 이곳의 신도들은 애너하임 성전 예배에 직접 참석한다.
2. 샌프란시스코/새크라멘토/배커빌/데이비스/버클리/스탠퍼드/UC 데이비스: 이곳은 LA에서 관리하는 지부 중에 하나로, LA에서 파송된 이○○ 강사가 담임을 맡고 있으며, 주정부에 San Francisco Zion Church(샌프란시스코 시온 교회)라는 이름으로 정식 등록된 곳이다. 세크라멘토 지역에 별도의 모임 장소가 있지만, LA 신천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예배를 함께 참석한다.
3. 시애틀: 시애틀 지역 역시 주정부에 Seattle Zion Church(시애틀 시온 교회)라는 이름으로 등록이 되어 있다. 이곳 역시 LA 신천지 온라인 예배에 함께 참석한다.
4. 샌디에이고, 알래스카 앵커리지, 캐나다 밴쿠버 지역: 주정부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지부로 LA 신천지 온라인 예배에 함께 참석한다.
5. 과테말라: LA 신천지에서 파송된 강사가 있는 곳으로 남미에서 제일 많은 신도 수가 있는 곳이다.
6. 멕시코,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등 남미 국가들: 많은 남미 국가들이 LA 신천지를 통해 포교되고, 새 지부로 계속 확장되고 있다.
7. 기타: 워싱턴 D.C., 메릴랜드, 버지니아 지역은 DMV Zion Church (DMV시온 교회)로 주정부에 등록되어 있다. 이곳은 LA 신천지에서 파송되어 생긴 지부로, 신도 수 300명을 넘긴 시점부터 같은 요한지파 내에 있지만, LA 신천지와는 별도로 독립되었으며, 예배와 제정 등 모든 것이 별도로 관리되고 있다.

LA 신천지 재적 인원 2023년 7월 현재 약 4500명(한국인 1세: 10%, 한국인 2세 및 외국인 90%)

▲현재 미주 신천지에는 5개의 지파가 활동 중이며 2023년 7월 현재 재적인원 기준 약 6700명의 신도를 보유하고 있다. LA 신천지는 이 중 67%인 약 4500명의 신도를 가지고 있다.

이 숫자는 전체 미국 신천지 신도 수의 약 67%에 달하는 숫자로, LA와 다른 모든 지역의 LA 지부들을 모두 합친 숫자이다. 워싱턴 D.C. 지역 요한지파(DMV 시온 교회)는 이 숫자에서 제외되어 있다.

LA 신천지가 사용하는 이름들, 신천지 유관 기관 명칭들, 웹사이트들

1. California Zion Church(가주 시온 교회, https://cazion.org/): LA 신천지 주정부 등록 명칭
2. San Francisco Zion Church(샌프란시스코 시온 교회, https://sfzion.org/): 새크라멘토 지부 주정부 등록 명칭
3. Seattle Zion Church(시애틀 시온 교회): 시애틀 지부 주정부 등록 명칭
4. LA 신천지가 포교를 위해 만들어 놓은 가짜 신학교/ 성경공부 기관들
- Word and Life Theological Seminary(생명과 말씀 신학교, https://www.studywlts.org/)
- One Logos Theological Seminary(원 로고스 신학교, https://www.one-logos.org/)
- Bible Study for all.org(모두를 위한 성경공부, https://biblestudyforall.org/)

- NorCal Missions(북 가주 미션, https://norcalmissions.org/)
- 2023년 5월 현재, One Heart Worship 또는 Bible College라는 이름으로도 포교 중.

5. HWPL, IPYG, IWPG(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 국제청년평화그룹, 세계여성평화그룹)
6. 기타: 신천지는 언제든 새로운 신학교나 성경공부 이름으로 활동할 수 있다.

LA 신천지 오프라인 주요 포교 대상 지역, 대학, 교회들:

▶ 오프라인: 월마트, 타겟 등 마켓과 몰, 도서관, 광장, 카페, 해변 등 사람들이 모이는 모든 지역
▶ LA 신천지 주변 대학: UCI(UC 얼바인), Cal State Fullerton(켈리포니아 주립대학교 플러튼), Fullerton College(플러튼 칼리지)
▶ LA 신천지 확장 지역 대학: UCLA(UCLA), USC(서던 켈리포니아 대학교), UCSD(UC 센디에고)
▶ LA 신천지 소속 새크라멘토 신천지 주변대학: UC Davis(UC 데이비스), UC Berkeley(UC 버클리)
▶ 기타 모든 대학: 위에 언급되지 않은 모든 대학과 칼리지도 포교 대상이다.
▶ 교회: 한인교회 영어예배, 미국 대형 교회에 추수꾼으로 들어가서 자연스럽게 인사를 나누고 성경 공부에 초대할 수 있다. 또한, 소규모 교회나 타인종 교회인 경우 신천지임을 숨기기 위해 만들어 놓은 가짜 이름들을 사용하여 직접 예배 이벤트에 초대하고, 참석자의 정보를 수집한 후, 일대일로 접촉하여 성경공부에 초대하기도 한다.

오프라인 포교 방법들

▶ 휴대폰이 없거나 배터리가 닳았다고 하며 전화기를 한 번만 빌려달라고 하기
▶ 지나가는 사람, 카페, 혹은 도서관 등에서 칭찬하며 말 걸기
▶ 설문조사 하기: 종교, 하나님, 인생의 소망, 정신건강, 웰빙이나 기타 모든 주제
▶ 유인물 나눠주기: 찬양의 밤, 세미나 등이나 기타 모든 다른 이벤트
▶ 결국에는 여러 가지 빌미로 대화를 시도하여 전화번호나 이메일 등을 받는 것이 목표이며 이것이 신천지의 포교 단계 중 첫 번째인 ‘찾기’ 단계이다. 또는 대화를 통해서 친구를 만들거나 종교에 관한 주제로 대화를 이어갈 수도 있다. 그러면서 결국은 성경 공부로 인도하게 된다.

온라인 주요 포교 플랫폼

▶ MeetUP(밋업): 온라인과 대면 이벤트를 통해 관심사를 공유할 사람들을 만나는 곳
▶ Eventbrite(이벤트 브라이트): 세미나나 소모임 등을 주최할 수 있는 사이트
▶ Bumble(범블): 데이트할 상대를 찾는 플랫폼
▶ Bumble BFF(범블 BFF, a feature to find new friends): 새로운 친구를 찾는 플랫폼
▶ 그 밖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기타 모든 앱이나 웹사이트가 대상이 될 수 있음.
▶ 온라인상에서 DM을 보내 성경 세미나에 초대하거나, 설문조사를 할 수도 있고, 가벼운 대화를 통해 친구가 되고, 오프라인에서 만나거나 온라인에서 관계를 유지하면서, 결국엔 성경 공부로 인도한다.

HWPL, IPYG, IWPG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 국제청년평화그룹, 세계여성평화그룹 활동 주의

▶ HWPL은 2014년 이만희씨가 LA 카슨커뮤니티 센터에서 평화 세미나를 개최하고, 카슨시에서 HWPL의 날을 제정하고, 이만희씨가 명예시민증을 받았다고 홍보를 한다. 어떻게 이런 일들이 가능했을까? 모든 것은 LA 신천지의 섭외 때문이다. LA지역의 교회나 교단들이 관심을 가지지 못하고 있는 사이에 신천지는 HWPL과 같은 생소한 평화 단체의 이름으로 언론인, 정치인, 종교인, 각종 단체에 끊임없이 접촉하여 그들을 홍보에 활용하고 관계를 맺으며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 필자는 카슨시와 HWPL의 연관성을 확인하던 중, 충격적인 영상을 접했다. 그것은 다름 아닌 2014년 7월 1일에 개최된 카슨시 시의회 영상이었는데, 그 영상에는 HWPL에 소속되었다고 소개하는 한 신천지 신도가 시의회에서 한국에서 개최하는 HWPL 만국 회의에 시의원들을 초청하는 스피치를 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한국의 평화 단체가 한국으로 초청을 하는데 마다할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실제로 영상에서 시의원들은 HWPL에 고마움을 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들이 한국에서 온 신천지가 사이비라는 사실을 시의원들은 상상조차 할 수 없었을 것이다. 이 영상은 지금도 누구나 시청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영상보기 47:10부터 HWPL을 대표한 LA 신천지 신도 등장 ⇨ https://carson.granicus.com/MediaPlayer.php?view_id=2&clip_id=1476)
▶ 뿐만 아니라, LA 신천지는 대학교 등 지역사회에서 장소를 섭외하여 자신들의 행사를 개최한다. 2023년 3월 27일에도 Cal State Fullerton(켈리포니아 주립대학교 플러튼) 내에서 장소를 빌려 평화 콘서트를 개최하고, 평화걷기행사를 개최했다. 이 대학이 그 장소를 빌리는 단체인 HWPL이 신천지 신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행사를 준비하고 참석하는 사람들이 신천지 신도들이라는 사실을 알까? 전혀 아니다.

▲2014년 12월 6일 HWPL은 LA 신천지와의 연관성을 정확히 밝히지 않은 채 카슨시와 접촉해 평화회의를 개최하고 표창장을 받았다.(좌) 2023년 5월 27일 LA 신천지는 HWPL 이름으로 Cal State Fullerton(켈리포니아 주립대학교 플러튼)에 장소를 빌려 평화콘서트와 평화 걷기 행사를 개최했다. (우)

LA 신천지가 신천지 내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의미

조직체계에 따르면 LA 신천지는 신천지 12지파 중에 하나인 요한지파의 한 지부일 뿐이다. 하지만, LA 신천지의 위상과 위치는 어느 한 지파 못지않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LA가 전세계 해외 포교와 신천지의 해외 선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지금껏 LA 신천지가 신천지를 전세계적으로 키우고 싶은 이만희씨의 욕구를 너무 잘 알고 그 길을 열어주며 신천지 해외 포교의 선봉장 역할을 해 왔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만희씨는 아주 이례적으로 LA 신천지에 60억이라는 거액을 보내 건물을 구입하도록 한 것이다. 이만희씨는 돈을 거둬들이는 사람이지 돈을 보내는 사람이 아니다. 거금을 보냈다는 것은 앞으로도 LA 신천지를 통해 계속해서 적극적으로 해외 포교와 선전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미인 것이다. 한국인들과 해외에 사는 한국인 1세 중 99%는 이미 신천지가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반대로 한국인 2세들과 외국인 99%가 신천지가 무엇인지를 전혀 모르고 있다. 그 말은, 신천지의 포교를 멈추게 하고, 2세들과 해외의 기독교인들, 그리고 공동체를 살리는 책임이 한국인 1세들과 한국 교회들에게 있다는 뜻이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다시금 복음으로 굳건하게 서게 하시고, 잃어버린 영혼에 대한 예수님의 마음을 회복하게 하시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 Copyrights ⓒ 월간 「현대종교」 허락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